메뉴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

소식

새로운 경기, 도민에게 알립니다.

연설문

새로운 경기, 도민에게 알립니다.

home소식연설문

故 석원호 소방위의 고결한 희생을 추모합니다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8-09 15:58
조회
247



영 결 사


故 석원호 소방위의
고결한 희생을 추모합니다










먼저 비통한 심경으로 고인을 떠나보내시는 유가족 분들, 그리고 고인의 희생을 자신의 일처럼 여기며 가슴 아파하고 계실 소방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석원호 소방위를 떠나보낸 이래 제게 주어진 자리, 그리고 '지휘'나 '책임'과 같은 말들이 지닌 무게감이 어깨를 더욱 짓누릅니다.
석원호 소방위는 참된 소방관이었습니다. 투철한 사명감과 의협심을 지녔기에 소방 가족들에게는 더 할 나위 없이 듬직한 동료였습니다.
고인은 공직에 몸담으며 봉사하는 삶을 살아오신 부친을 본받아 소방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랬을까요. 고인은 매사에 솔선수범했습니다. 현장에서도 밖에서도 그의 품성은 빛났습니다. 화재 진압뿐 아니라 구조, 운전, 홍보, 행정업무에 이르기까지 맡은 일이라면 그 이상의 책임을 다해내는 유능한 대원이었습니다.
저는 석원호 소방위에게서 투철한 직업의식과 고결한 희생정신을 보았습니다. 위험천만한 현장이었지만 지하에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화마 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한 치의 망설임도 없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그는 참된 소방관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이 아프고 안타깝습니다.
다시 그날 그 순간으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부질없는 바람이지만 제발 그럴 수만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유가족 분들께는 어떤 말씀으로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의 깊이가 얼마나 되는지 가늠하기조차 힘이 듭니다. 남은 가족 여러분께서 이 깊은 상실감을 딛고 일어서는데 얼마큼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지만 끝까지 여러분의 곁을 지키겠습니다.

존경하는 소방 가족 여러분, 그리고 도민 여러분,
소방관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지 못한 것에 가슴이 무너집니다. 더 이상 소방관들이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비극을 막기 위해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겠습니다. 행여 위법적인 요소 탓에 화재가 커진 것이 아닌지 면밀히 살피고, 다시는 같은 이유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울이겠습니다.
석원호 소방위님!
당신께서 몸소 보여주신 거룩한 정신을 마음 깊은 곳에 각인하겠습니다. 경기도의 안전이 우리 소방 가족들의 투철한 헌신 위에 자리한다는 사실을 한 시도 잊지 않겠습니다.
부디 가족과 동료들, 경기도민들의 진심어린 사랑과 존경 속에서 영면하시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석원호 소방위와 같은 마음으로 현장에 뛰어드셨을 이돈창 소방위를 비롯해 이번 화재로 부상 입으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2019년 8월 8일

장의위원장 경기도지사  이재명